멀티 코어 이야기 - CUDA와 Larrabee

또 멀티 코어와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김용준님의 기막히게 재미있는 글을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건담으로 풀어 본 nVidia(CUDA) vs Intel(Larrabee), Next Game API?

말미에 언급하신 GI(Global Illumination)의 경우 예전에 Game Institute에서 관련된 세미나를 통해서 2007년 경에는 실시간 계산이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조심스런 예측도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작년 경에 이와 관련한 미들웨어가 선보였고 언리얼3도 이를 라이센싱을 통해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맥락에서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을 멀티 코어를 이용해서 게임에 접목하려는 시도도 다양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레이트레이싱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

용준님이 CudaLarrabee를 건담과 GM에 견주어 설명한 것을 읽고 보니 뉴타입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CudaLarrabee가 GM과 건담이라면 뉴타입으로는 존 카멕과 팀 스위니겠죠. ^^;

팀 스위니의 이야기는 앞에서 이미 언급했었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뉴타입 - 존의 이야기(John Carmack on id Tech 6, Ray Tracing, Consoles, Physics and more)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 Real-Time Ray Tracing: Holy Grail or Fool's Errand?, www.beyond3d.com
- John Carmack on id Tech 6, Ray Tracing, Consoles, Physics and more, www.pcper.com



by kimsama | 2008/03/27 10:15 | MultiCore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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