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xLua



wxLua - Nebula에서 GUI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wxPython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주 빠르게 원하는 컨트롤들을 확장시킬 수 있죠. 그런데 실제 게임에서는 아무래도 Python보다는 Lua쪽을 선호하게 됩니다. 메모리 footprint를 봐도 그렇고 Lua 쪽이 훨씬 lightweight 한데다 게임을 위한 스크립트 언어로는 손색이 없기 때문이죠. Nebula의 경우 다중 스크립트 언어의 사용도 가능하지만 이 방법은 많이 번거로워 보입니다. 그래서 wxLua가 아쉬웠는데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 SF에 등록된 지는 약 일년 여 된 것 같습니다. wxPython을 Nebula에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 커뮤니티에서 한참 이야기를 주고 받던게 대략 2004년 경이었으니 그새 시간이 많이 흘렀군요. 이제는 Nebula3가 나오니 말입니다. 그런데 Nebula3에서는 기본 스크립트로 Lua를 사용하므로 wxLua의 사용이 더욱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Lua가 기본적으로 임베디드 언어인 까닭에 C++ 호스트 프로그램에 wxLua를 임베딩 시키면 자연스럽게 Lua 인터프리터를 내장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호스트 프로그램에 wxLua를 임베딩 시키게 되면 바로 Lua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wxLua로 GUI로 가능하니 꿩 먹고 알 먹는 경우가 아닌가 싶군요.

@ Lua - 100K, wxLua - 500K 정도라고 합니다. ^^

by kimsama | 2008/05/16 00:17 | Development | 트랙백 | 덧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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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낚인 사람 at 2011/01/12 17:22
근데 파일은 왜 안올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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