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 오픈소스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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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가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한 이야기는 글 말미의 다음 내용입니다.


오픈 소스가 기업에 적용되려면 필연적으로 '개발자'의 교육 문제가 수반되며 그 교육은 결국 기업 자체가 아닌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그러한 커뮤니티의 목표는 결국 '소스 코드 공헌을 통한 자기 계발'이며 이것이 '개발자 커뮤니티'의 사명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결국 중요한 교육의 문제가 커뮤니티에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실상 게임과 관련한 대부분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커뮤니티들 중 이 문제에 대한 모범 답안을 제시하고 있는 커뮤니티는 없어 보입니다.

Nebula 역시 초창기부터 이 문제에 대한 많은 요구들이 있었지만 현재까지도 딱히 만족할만한 수준의 교육(혹은 이에 상응하는 수단)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6월 경에 게임산업진흥원의 게임아카데미에서 오픈한 직무교육 과정의 하나인 'Open source game engine - Nebula Device' 과정도 이러한 요구 사항 때문에 진행된 것이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함께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나름의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만간 Nebula 엔진에 평소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좋아할 만한 소식 하나를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by kimsama | 2008/08/18 13:44 | Development | 트랙백 | 덧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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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김윤정 at 2008/08/18 14:19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한 - 네뷸라 가지고 혼자서 놀아보기 - 이런것도 만들어 주세요
ㅎㅎ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8/18 15:30
청구서는 어디로 보내면 되나요? ^^
Commented by 김윤정 at 2008/08/20 09:28
그건 하는거 봐서 ()
Commented by FINA at 2008/08/18 19:02
리눅스-윈도우 / 파폭-익스 체제에서
이제는 휴대폰 시장까지 오픈소스가 번져나가는 걸 보면서 드는 생각은 대략..

...
게임엔진도 오픈소스 점...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8/19 14:11
오픈소스는 이미 트렌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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