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bula Device2 도큐먼트


Nebula2 도큐먼트


1부. Nebula Device2
2부. Mangalore


Nebula Device 관련 문서입니다. 

일전에 언급한 6월 경에 진행했었던 게임산업진흥원 게임아카데미의  'Open source Game engine - Nebula Device' 직무 교육 과정에서 사용되었던 문서의 일부입니다.


돌이켜 보니 Nebula 커뮤니티 활동도 어언 8년째더군요. 그래서 그 동안 정리해 둔 글이나 블로그에 올린 글들, 자료들을 틈틈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아직 정리가 미흡해서 다듬을 부분이 많은 알파 버전 정도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정리되는대로 새로운 버전들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 사이트의 광고들을 한번씩 클릭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http://kimsama.blogspot.com

구글에서 협찬 받은 광고비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

(혹 문서 중에 ???로 깨어진 글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Google Doc에서 한글을 이탤릭체로 변경한 다음 문서를 pdf 포맷으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버그입니다. 이 버그 외에 발견하신 오탈자가 있으면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보시고 의문나는 점에 대한 질문이나 기타 의견들 열렬히 환영합니다. 트랙백도 좋고 메일 보내시고자 하는 분들은 kimsama에뜨hotmail.com으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문서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복사를 금지합니다.

by kimsama | 2008/08/26 19:10 | Nebula Device | 트랙백 | 핑백(2) | 덧글(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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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East Agent's Blo.. at 2008/10/12 14:29

... Nebula Device 도큐먼트에 사운드 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많은 분량은 아니지만 Nebula2의 사운드 시스템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는데는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또 Nebula2를 사 ... more

Linked at East Agent's Blo.. at 2008/11/15 18:04

... 는 아니었는데 어떻게 하다 보니까 일은 그렇게 나가 버리고 또 이런 저런 일들로 애초에 목적했던 집필은 못하고 공개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뭔 말인지~ㅎ) 하지만 일부는 이전에 여기에도 공개를 해 드렸습니다.(해당 페이지에 Mangalore는 비어 있지만 실제로는 문서가 있습니다) 문서의 비상업적인 용도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무작정 ... more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8/27 09:20
우선 부산아이콘2008 강연을 위해서 강연에 참가하시는 분들이 강연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필요한 부분만 먼저 올립니다.
Commented by 나그네 at 2008/08/27 11:31
네불라 관심은 있는데 문서하나 없어 눈팅만 하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광고 하나씩 클릭했어요 ㅎㅎ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8/28 09:48
고맙습니다. ^^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그리고 가끔씩 생각나실 때마다 클릭 해 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쿨럭)
Commented by jeddli at 2008/08/27 12:13
항상 관심있게 구독중인데 좋은 자료 감사히 보겠습니다. 그나저나 서울에서의 강연계획은 없으신가요?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8/28 09:46
11월에 KGC가 있습니다. 내용은 아직 미정입니다. ^^;
Commented by 도플광어 at 2008/09/03 14:31
문서보고 어찌어찌해서 nebula2libs.sln,nebula2tools.sln을 어렵사리 컴파일을했습니다.
뷰어를 실행시켜보니 hdr.fx 에 오류가 있다는메씨지가나오며 실행이 안되네요 ㅡ.ㅡ;;

:error x3025:global variables are implicitly constant enable compatiblity made to allow modification
Commented by 도플광어 at 2008/09/03 17:49
자답이네요.
compileFlags =D3DXSHADER_ENABLE_BACKWARDS_COMPATIBILITY;
이걸추가해주니 되네요. ㅡ.ㅡ; 아마 하위호환성 문제가 잇나보네요?
암튼 내일 아이콘에서 뵙겠습니다.^^;
Commented by 도플광어 at 2008/09/06 03:14
icon 강연인상깊게잘들었습니다.^^;
네뷸러 막시작하려고하는데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끝나고 리셉션장에서 이야기좀 더 듣고싶었는데 아쉽네요.
다음에 기회되면 또 뵙죠^^;
ps.
직접뵈니깐..사진보다 실물이 더 나으시더군요.^^;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9/06 10:30
안녕하세요, 만나뵈서 반가웠습니다. 최근에 학교쪽에서 관심있어하시는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지역적으로는 떨어져있지만 네트워크를 연결해면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석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ps. 고맙습니다...사실 여자분들이 그런 말씀을 해주셔야 하는데 말입니다. (쿨럭)
Commented by 할락궁이 at 2008/09/16 22:4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힘들게 빌드를 마치고 d3d9 초기화만 마쳤습니다 ~_~ㅋ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9/19 18:51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Commented by 이동원 at 2009/05/20 17:57
안녕하세요 교수님, 요즘 망갈로 프레임워크 분석하고 있습니다.
1_5_NebulaDevice2.pdf 20page 쯤에 "매프레임마다 SceneGraph를 새로 구성한다"는 뜻이 어떤 뜻인가요?
망갈로 프레임워크에서 그래픽엔티티가 위치가 변할때 쿼드트리에서 속하게되는 셀이 변경된다는것을 나타내는말은 아닌거 같고..
nSceneServer에 Attach되는 nRenderContext가 컬링에의해 매 프레임마다 바뀌고 nSceneServer의 내부에서 nRenderContext로 SceneGraph구조를 매번 새로 만든다는의미인가요?
그래픽엔티티마다 링크걸고 Attach하는 부분은 확인했는데, 아직 nSceneServer에서 nRenderContext를 가지고 배치렌더링을위해 씬그래프를 만들거나 하는 부분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소팅을 한다는것 정도만 알고있는데,,힌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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