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09월 09일
부산아이콘2008 강연
부산 아이콘2008 강연 내용입니다.
이번 부산아이콘2008의 대주제는 '최적화'였습니다. (사실 이번 부산아이콘 행사의 성격을 생각해 보면 그닥 어울리지 않다는 생각이 강하긴 합니다)
최적화라는 주제는 메모리와 실행 속도의 양자 간에 관한 문제인 경우가 보통이고 또한 애플리케이션쪽에서 다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엔진 레벨에서의 최적화라고 하면 언뜻 보기에는 뭔가 있을 것 같기고 하지만 사실 뚜껑을 열어 보면 그닥 특별한 것이 없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
이번 아이콘에서 이야기한 내용은 Nebula2를 중심으로 (Nebula3도 약간) Nebula2의 그래픽 모듈에서 사용된 최적화 혹은 이를 위한 여러 특징들을 렌더러 디자인, 게임 그래픽 요소 - 쉐이더, 메쉬, 텍스쳐, 애니메이션[1], 렌더링 경로(Render Path), 광원 처리 등의 관점에서 이야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쪽은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의 최적화인데, 이것도 나중에 기회가 있을 때 한번 다루어 볼까 합니다~~
이번 부산아이콘2008의 대주제는 '최적화'였습니다. (사실 이번 부산아이콘 행사의 성격을 생각해 보면 그닥 어울리지 않다는 생각이 강하긴 합니다)
최적화라는 주제는 메모리와 실행 속도의 양자 간에 관한 문제인 경우가 보통이고 또한 애플리케이션쪽에서 다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엔진 레벨에서의 최적화라고 하면 언뜻 보기에는 뭔가 있을 것 같기고 하지만 사실 뚜껑을 열어 보면 그닥 특별한 것이 없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
이번 아이콘에서 이야기한 내용은 Nebula2를 중심으로 (Nebula3도 약간) Nebula2의 그래픽 모듈에서 사용된 최적화 혹은 이를 위한 여러 특징들을 렌더러 디자인, 게임 그래픽 요소 - 쉐이더, 메쉬, 텍스쳐, 애니메이션[1], 렌더링 경로(Render Path), 광원 처리 등의 관점에서 이야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쪽은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의 최적화인데, 이것도 나중에 기회가 있을 때 한번 다루어 볼까 합니다~~
# by | 2008/09/09 00:15 | Conferences | 트랙백(1) | 핑백(1) | 덧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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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ICON 2008 자료 - Nebula2 엔진에 사..
김현우님 블로그( http://kimsama.egloos.com ) 에서 가져왔습니다. 이분은 KGC 등에서 Nebula 엔진에 대한 세미나를 자주 하시는 분이시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4,6부터 한번씩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군요. (이들 중 몇 가지는 지난 해 부산 ICON 2008의 "Nebula2 엔진에 사용된 그래픽 최적화 기법" 강연 에서도 소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포스팅들을 읽을 때 원문만 읽고 ... more
이런것을 들으러 갔었어야 했는데...... ;ㅂ;
그리고, 올해 kgc 발표 하시나요? 저랑 몇분이서 예행 발표를 해 볼까 하는데, 혹시 올해 발표하시면 같이 해 주시면 좋을 거 같아서요 ㅎㅎ
그럼 조만간 연락드리겠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