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작품의 제작 과정 도식과 라이브 서비스 게임

"디즈니 작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로부터 트랙백

디즈니 작품의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입니다.




여러 국가에 라이브 중인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는 개발 부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관 부서들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조직에서는 한번쯤 이런 그림을 그려서 업무 편의나 효율 등을 찬찬히 따져 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몇 년 라이브하다 보면 이래저래 편의에 의해서 팀, 파트도 많이 생겨 나게 되고 관계들도 상당히 복잡하게 되는데, 역시 단순한 것이 최고죠.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전체를 한눈에 보여 주기가 어려운데 위와 같은 형태의 그림을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나저나 이 비슷한 그림을 최근에 어디선가 본 듯 한데 픽사 전시회인지, EA에서인지, Crystal Dynamics에서였는지 도통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루카스 아츠, 반다이 남코 US는 아닌 것이 분명한데 말입니다... -_;

by kimsama | 2008/09/09 01:10 | Development | 트랙백(1) | 덧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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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소금이의 행복한 하루 at 2008/09/09 20:46

제목 : 디즈니 작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조금 흥미로운 그림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월트디즈니의 작품이 어떤식으로 제작되어 관객들에게 전달되는지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비단 디즈니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영화 제작이 이같은 과정을 거치리라 생각되는데, 제작의 흐름을 살펴보면 꽤 재미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애니메이션 파트는 채색을 거쳐 편집팀에게 물품을 보내고, 스토리를 받은 감독은 이리저리 안거치는데가 없고.. 비록 그림에 불과하지만 열심히 뛰어다니는 그들의 모습이 보이는 것은 저만의 생......more

Commented by 박PD at 2008/09/19 15:58
혹시 게임회사(온라인이든 아니든)의 제작과정 도식 그림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Value Stream Map 을 소개하려고 하는데, 게임쪽 내용은 많지 않네요.
http://www.igda.org/leadership/slides/IGDA_LF07_Keith.zip
제가 찾은 건 이정도 입니다만, 이 그림은 너무 상세해서 좀 별로구요. 혹시 좋은 자료 보신 거 있으면 하나 올려주세요. ㅎㅎ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9/19 18:46
위와 같은 형태로 게임엔진에 대한 도식은 구상 중에 있습니다. 원형입니다만 위와는 조금 다른 형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에서 밖으로 나가면서 면접에 따라 컴포넌트의 크기가 구분될 수 있는 형태로 그림을 그리면 구성 요소들간의 제작 난이도나 작업 기간등이 명확히 구분이 될 것 같거던요. ^^ 제작과정에 대한 도식은 위와 같은 그림 형태는 아지만 게임 아카데미 벽에 하나 붙어 있을겁니다. ㅡ.ㅡ
Commented by kimsama at 2008/09/19 18:46
그리고, 자료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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