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bula의 철학

"벤치마킹의 부작용"으로부터 트랙백

(중략)
'철학이 없는 벤치마킹은 자본의 배설물'일뿐.

소프트웨어에도 엄연히 철학은 존재합니다. 아주 큰 카테고리에서 보면 같은 부류일지라도 예를 들면 퀘이크 엔진과 언리얼 엔진은 큰 카테고리에서 본다면 '게임엔진'으로 묶어 버릴 수 있겠지만 둘 사이에는 분명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전에 Nebula 엔진의 철학은 '단순함'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단순함이 중요한 이유는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것은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이는 커뮤니케이션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최근에 게임 개발은 점점 더 거대해지고 있는데다 소위 게임 엔진이라고 이야기하는 미들웨어가 많은 수의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것이라면 볼 때 커뮤니케이션 비용은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사실 요즘은 예전처럼 게임 엔진의 퍼포먼스와 관련한 성능(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실행 속도 등)때문에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개발시나 혹은 런칭 후에도 그 후유증을 겪는 경우가 더 많아 보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비용. 팀 규모가 클수록 여기에 대한 리스크도 크진다는 사실이 중요하죠.

그리고 한가저 덧붙이자면 문제를 일으킬 소지도 적습니다.(이 특징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기계 장치등에서는 더욱 두드러지는 진리이죠)

by kimsama | 2008/09/22 11:35 | Nebula Device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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