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03일
리플렉션(Reflection) - (1)
망갈로 관련해서 작년 7월에 작성하고 마무리 못하고 비공개로 해 놓은 글이 하니 있군요. 망갈로의 리플렉션과 관련한 내용은 자세하게 정리가 된 글이 있지만 공개 여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우선 이전의 비공개글들을 하나씩 정리해서 공개하는 차원에서 포스팅합니다.
Reflection of Mangalore
게임과 관련한 리플렉션에 대한 글은 GPG 5권의 "Using Templates for Reflection in C++"에 나와 있지만 기본 지식이 없는 사람이 이해하기는 다소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또 핵심만 이야기해 놓은 것도 아니구요.
개인적으로는 Detlef Vollmann의 "Metaclasses and Reflection in C++"이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이라 추천하고 싶네요.
약간 길다고 느껴지면 GDMag 2007년 12월에 소개된 Mick West의 글이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볼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소스는 여기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nsomniac의 Nocturnal Initiative 프로젝트의 ToolFramework라는 것도 있습니다. 리플렉션과 관련해서는 실전 종합편이랄까요. 툴 프레임워크지만 게임과 관련해서 프레임워크에 대한 의미도 한번 되새겨 볼 수 있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정의한 아키텍쳐에 맞추어서 프레임워크로 발전 시키는 것이 소프트웨어 개발사의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할 때 Nocturnal Initiative 프로젝트야 말로 이러한 개발의 모범 사례가 아닐까요.
# by | 2008/12/03 16:53 | Development | 트랙백(1) | 핑백(1) | 덧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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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Reflection - (Data-Driven...)
kimsama님의 Reflection 이야기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flection이 이제는 너무 널리 알려진 내용이지만, 저 같이 스마트하지 못한 C++ 프로그래머한테는 아직은 생소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Reflection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POSA(Pattern-Oriented Software Architecture) 1판 의 Reflection 아키텍쳐 패턴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구요. 개인적으로는 Metaclasse......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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