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네이티브

디지털 네이티브
돈 탭스코트 지음, 이진원 옮김 / 비즈니스북스
나의 점수 : ★★★★★

위키노믹스 저자의 신작. 저자는 현재 10대에서 30살 정도까지의 세대를 넷세대(net generation)이라고 규정하고 첵을 통해 이들의 특징과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니까 넷세대는 X세대(내가 속한 세대이기도 하다)의 다음 세대에 속하는 세대로 지금까지의 세대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독특한 세대로 특히나 현재의 40, 50대의 베이비붐 세대에 속하는 기성 세대로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운 세대이다. (물론 X세대라고 해서 이해가 쉬운 것도 아니다)

전체의 구성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이들 세대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고 두 번째 부분은 이들 세대가 가지는 가족과의 관게에 대해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넷세대의 변화의 방향과 전망 그리고 여러가지 조언을 제시한다.

자신이 넷세대에 속하더라도 넷세대의 소비로 밥벌이하는 게임 (혹은 다른 IT) 개발자들에게 반드시 필독을 권한다. 적어도 책의 첫 번째 부분이라도 읽어 보면 느끼는 점이 많으리라. (사실 책이 좀 두껍다) 두 번째로 자녀가 있으신 분들처럼 넷세대의 이해를 원하시는 분들은 끝까지 꼼꼼히 읽어 보시는 것도 좋겠다. 특히나 자녀들의 비디오 게임이나 과도한 컴퓨터 사용 시간에 대해서 굉장히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계시다면.

약간의 흠이라면 저자의 자녀들에 대핸 이야기가 넷세대의 긍정적인 사례로 자주 등장하는데 저자 자녀들의 환경을 추측컨대 이들이 넷세대의 보편성을 대변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저자의 가정 환경이 어떤지가 책에 나오는 것은 아닌데, 이 분이 출장 등을 갈 때 유명한 분들이 자가용 비행기 등을 빌려 주기도 하는 것으로 봐서 평범과는 매우 거리가 있어 보인다.) 사실 가까운 일본의 바이트족이나 덕후님들이나 우리의 88만원 세대를 보면 넷세대의 문제 중에는 만만치 않은 것들도 꽤 된다.

by kimsama | 2009/12/07 17:17 | Lifetamine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imsama.egloos.com/tb/197566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